코골이가 심하면 흔히 많이 피곤하다고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코골이는 수면 무호흡증과 같이 수면 중에 정상적인 숨을 내쉬지 못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장애를 일으켜 불면증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등 정상인보다 5배가량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망비율도 높아집니다.
또한 성인에게만 나타나지 않고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가 크지 않는 등 신체적 성장 저하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저하, 주의력 결핍 현상이 심화됩니다.
따라서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증상이 의심된다면 이를 진지하게 여기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약한 정도의 증상을 가진 사람은 생활 습관만 개선해도 호전된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말 그대로 수면 중에 호흡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의학에서는 약 10초 간 산소를 들이마시거나 혹은 내쉬는 행위가 멈춰있고, 시간당 5번 이상 반복된다면 심각한 수준의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주요 증상
증상은 심하게 코를 고는 경우, 오랜 시간 공기를 들이마시지 않고 있다가 컥컥 대면서 숨을 마시는 경우, 들이마신 숨을 오랜 시간 내쉬고 있지 않다가 한계점에 이르러 가까스로 푸하고 몰아쉬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증상 발생 원인
일반적으로 비만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살이 쪄 목 부위에 지방이 쌓이는 것입니다. 그밖에 혀나 편도가 심하게 붓거나 비대해지는 경우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턱이 비정상적으로 짧거나 목의 길이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도 숨이 드나드는 통로인 상기도에 영향을 주어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치료 방법 : 체중 감량, 양압기 치료
대부분 경미하거나 일반적인 수준의 무호흡증인 경우, 현재 체중의 10%를 감량하면 증상의 50%가 줄어들고 완화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복부미만이나 지방과 기름기가 많은 식습관으로 인한 지방 축적과 고혈압 등은 수면 중 자연스러운 호흡을 방해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저녁 8시 이전에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간식을 줄이고 제때 식사를 드세요. 담배와 술은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킵니다. 꼭 술을 마셔야 한다면 취침 4시간 정도 전에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증상이 심각하다면 '지속적 상기도 양압기(CPAP)'를 착용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심한 증상을 갖고 있는 환자에게 산소호흡기 형태의 마스크를 씌운 상태에서 들어오는 산소에 일정 정도 압력을 가해 산소 공급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율은 100%에 달할 만큼 확실한 치료법이지만 매일 착용하고 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